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The 10 Natural Laws of Successful Time and Life Management
김경섭, 이경재 옮김
김영사

만인의 관심사인 시간관리와 인생관리.
이 책은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해 마땅히 따라야 할 10가지 자연법칙을 제시하고,
이를 따름으로써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다소 진부하지만 매력적인 주제를 내세운다.
1부: 시간관리를 위한 5가지 법칙
제1법칙 – 시간을 잘 관리하면 인생을 잘 관리할 수 있다.
제2법칙 – 성공과 자기실현의 토대는 지배가치이다.
제3법칙 – 일상활동에서 지배가치에 따라 행동하면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
제4법칙 –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하려면 현재의 편한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제5법칙 – 일일계획의 수립과 실행은 집중력과 시간 활용도를 높여 준다.

2부: 인생관리를 위한 5가지 법칙
제6법칙 – 행동은 자신에 대한 진실한 믿음의 반영이다.
제7법칙 – 믿음과 현실이 일치할 때 욕구를 실현할 수 있다.
제8법칙 – 그릇된 믿음을 바꾸면 부정적인 행동을 극복할 수 있다.
제9법칙 – 자부심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제10법칙 – 더 많이 주면 더 많이 얻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시간관리’라는 느낌상 막연한 영역을 철저히 분석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지배가치를 좇아서 행동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정리해 놓는 작업이 시간관리에 있어 핵심이 된다. 이렇게 정리된 지배가치는 자신의 가치관 그 자체이며, 개인의 헌법이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 수많은 갈등의 순간에서 이들 지배가치가 신속하고 장기적으로 올바른 결정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이후에는 생산성 피라미드를 통해 지배가치 – 장기목표 – 중간목표 – 일일업무 로의 단계별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지배가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다. 목표를 정할 때는 SMART(Specific, Measurable, Action-oriented, Realistic, Timely) 원칙에 따른다.

저자는 생산성 피라미드를 구체화 시킨 통합도구로 프랭클린 플래너를 제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년동안 써본 결과 100%활용이 어려웠는데, (지금은 카네기 플래너를 쓰고 있다) 다시금 욕심이 생기기도 한다.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시간과 인생에 대한 접근은 다분히 서구적인 사고에서 나온 것이겠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분명 효율적인 접근법이다. 시간관리 부분은 짜임새 있고 정리가 명료하게 되어 있어 기억에 남는 부분도 많고 재미있었지만, 인생관리 부분은 너무 모호한 대상을 설명하느라 그랬는지 막연하고 다소 뻔한 이야기들을 진부하게 늘어놓았다는 생각이다. 나중에 읽으면 또 다른 느낌이 들 것 같기도 하다. 어쨌든 분석적 사고가 ‘인생’이라는 막연하고 광범위한, 규정불가능한 주제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그 한계가 (적어도 이 책에서는) 명확하다는 것이 현재의 생각이다. 이를 잘게 나눈 시간에 대한 접근은 상당히 안정적인 수준에 도달했다는 생각도.

이 책을 읽고 할 일
– 나의 지배가치/사명서/개인헌법을 작성한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순서대로 명기한다.
– 하루에 10~15분은 그날의 계획을 세우는 데 쓴다.
(할 일을 모두 열거하고, 각각의 소요시간을 예상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배치)

Author: mcpanic

어떻게 하면 보다 사람냄새 나는 기술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연구자 / 컴퓨터과학자 / 새내기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