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지원할 학교 결정하기 (2)

이 글은 유학 가이드 시리즈의 네번째 글로, 3. 지원할 학교 결정하기 (1) 에 이어지는 글이다. 앞의 글에서 던졌던 6가지 질문 중 뒤의 세 가지인

  • 누구에게 조언을 들을 것인가?
  • 랭킹을 얼마나 따를 것인가?
  • 학교에 대해 어떤 정보를 알아보아야 하는가?
  • 에 대해 언급하려고 한다.

    1) 누구에게 물어보지?

    내 경우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정보 소스는 교수님과 현지에 있는 한국 학생들이었다. 교수님의 경우 국내에 계신 HCI 관련 연구를 하시는 다양한 분들을 얼굴에 철판깔고 만나뵈었었다. 아무 연고 없이 메일 등을 통해 찾아뵈었던 분이 3분 정도.. 이분들이 말씀해 주신 것들이 준비과정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학교 리스트를 집어서 말씀해 주신 교수님도 계시고, 유학생활 – 커리어 관리, 학위 취득, job 구하기 등 – 에 있어 주의할 점을 말씀해 주시기도 하고..

    현지에 있는 한국 학생들에 대한 컨택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었다. 학교 목록을 어느 정도 확정지은 다음에 그 학교의 HCI 관련 전공을 하고 있는 한국분들 – 어림잡아 50분은 될듯 – 께 모두 메일을 보냈었다. 이 경우 굉장히 현실적이고 손에 잡히는 정보와 경험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많은 분들이 너무나 친절하게 답을 주셔서 솔직히 놀랐다. 나도 누구에게 그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여러 학교의 정보를 여러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내 나름으로는 객관적인 그림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었다는 생각도 들고. 어느 학교가 요즘 ‘대세’구나 하는 것도 감을 가질 수 있기도 했다.

    2) 랭킹의 의미

    내가 연구하려는 HCI 라는 분야는 참 광범위하고 학제적이어서 학교마다 연구의 방향도 너무나 다르고 설치된 department 나 프로그램 구성 등도 학교별 차이가 매우 큰 편이다. 그래서 객관화된 랭킹이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기 어려운 측면이 크다. 반면 Computer Science 는 그래도 비교적 명확하게 전공 구분이 되어있고 랭킹자료도 꽤 많이 있다. 1)의 노력들을 통해 내가 얻은 교훈이 있다면 CS 랭킹만을 보고 지원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겠다는 것이다. CS 랭킹과 HCI 랭킹 (존재하지는 않지만, 내 속에서의) 은 너무도 다른 것이었기 때문이다.

    U.S. News 랭킹 같은 것을 준비하면서 안 보기도 어렵다 ㅋ 그리고 나름의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평가한 것이니 어느 정도는 신뢰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느 정도’일뿐, 나의 세부적 관심분야에 대해서 랭킹이 알려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결국 나만의 다양한 정보 소스를 통해 내 속에서 재조합한 랭킹을 가장 믿을 수밖에 없지 않을까. 1)의 정보들이 나만의 랭킹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또 어떻게 나만의 랭킹을 만들 수 있을까? 학계의 언어인 논문 (including various types of published materials) 역시 훌륭한 지표이다. 이에 대해서는 긴 설명 필요없이… 해커스csuhak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스크랩 해 놓은 것이 있는데 거기서 리플 몇 개 옮겨왔다.

    저같은 경우는 책이나 아티클을 읽을 때 (특히 교수가 강조하는 글들..이면서 동시에 제 분야와 맞아 떨어질 때..) 항상 저자가 어느학교에 있는지부터 봅니다. 그러다 보면, 아 나중에 이 학교 지원해봐야지 하는 계획이 세워지더라고요. 랭킹과 잘 연계해가면서요..

    자기 분야 파는 선수시람 자연히 알게 되는 거 아닌가요? 굳이 지표를 찾는다면 탑저널 출판이나 탑출판사 책.. 이런 거 찾으시면 상관관계가 조금은 있겠죠.

    결국 해당분야 논문을 많이 읽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논문 100편정도는 리뷰하시고 정리해보세요.

    3) 학교에 대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학교에 대해 어떤 정보를 알면 지원하는 데에, 또 앞으로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인가? 개인별로, 전공별로 많이 다르기는 하겠지만 나의 경우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현지에서 공부하는 한국학생들을 통해 정보를 많이 얻었다. 주로 물었던 질문은 해당 학교의 석사/박사과정 분위기, HCI 연구상황, 학교 리스트, 현재 준비하면 좋을 것들 등이었다. 그리고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추가적인 질문들을 드렸다. 1년 넘게 꾸준하게 도움을 받았던 분들도 계시니 그저 감사할뿐. 해커스 같은 곳에 검색해보면 학교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목록 같은 것도 나와있으니 도움이 될 듯도 하다. 내가 만들었던 질문 목록은..

    – 학교 분위기는 어떤가? 학교에 대한 평가
    – 무엇을 배우나? Curriculum?
    – MS의 경우 Ph.D로 넘어가는 것은 자연스러운가? 쉬운가? 흔한가? 추천할만한가?
    – Financial Problem?
    –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 (topic, contact, English, research, books …)
    – admission 잘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학교별 / 일반적)
    – 교수들에 대한 평가 (이 분야의 guru는 누구인가?)
    – 한국인으로서 힘든점은?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 하나는 (출처를 모르겠다는;;)
    1. how they like the department
    2. can they live on their stipend
    3. what is the worst thing about the department
    4. how are the resources (building, computers, etc)
    5. if there is a specific professor who you’d like to work with, find some of her students and ask them how they like working with the faculty member, how many students the professor has, how much interaction they have with her, etc.
    6. how many people who enter the program finish with a Ph.D.
    7. why did the people who don’t finish leave
    8. what happens if you decide to leave the program (some places are considering making you pay back all of the tuition if you leave)
    9. are they happy there
    10. how many hours a week they spend at work
    11. what the classes are like
    12. how many classes they have to take, and can you place out of them
    13. if there are no classes, what do you have to do instead
    14. what hurdles (like preliminary exams) do you have to take, and what type are they (oral, written, etc)
    15. anything else that’s important to you; for example, if you are female ask the female students how they are treated as females. This is important; don’t feel silly for asking.
    또다른 주요 정보 소스는 웹사이트였는데, 유용한 정보들이 발품을 팔면 팔수록 쏟아져 나오는 느낌이었다. 쉽고 뻔한 곳에는 잘 없을 정보들이 말이다 ㅋㅋ 주의할 것은 정보의 실시간성이다. 몇 년 지난 자료가 방치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살펴볼 필요는 있다.

    Author: mcpanic

    어떻게 하면 보다 사람냄새 나는 기술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연구자 / 컴퓨터과학자 / 새내기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