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 Awards 구경하기

SEOmoz's Web 2.0 Awards 페이지를 봤다.

http://www.seomoz.org/web2.0/

41개의 카테고리 별로 Web 2.0 서비스들에 대해 순위를 매겨놓은 것인데, 흥미로운 것이 많았다. 전문가들을 동원하는 등 나름의 객관성을 가지고 평가를 했다고 하는데, 신빙성을 떠나서 이렇게 다양한 웹2.0 서비스를 분류하고 평가한 자체로도 의미가 있는 것 같다. 그 중 내가 사용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몇 가지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Blog Guides]

1위 Technorati

[Bookmarking]

1위 magnolia

[Collaborative Writing and Word Processing]

1위 Google Docs & Spreadsheets 

3위 thinkfree
-> thinkfree의 선전이 돋보인다. 내가 아는 한은 유일한 우리나라 업체의 서비스여서 더더욱 눈길이 갔다. 한글 워드프로세서의 향수를 웹으로 전이시켜놓은 듯. 옛 영광도 재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아니, 옛 영광을 넘어 미국 본토에서도 선전하길!

[Communication]

1위 meebo
-> netvibes에 임베디드 되는 모듈 형태는 인상적이었다. Nateon은 안 되나?

[Feed Management]

1위 FeedBurner
-> 이 블로그에서도 쓰고 있는!

[Hosted Wikis]

1위 Wetpaint

2위 pbwiki
-> 역시 인터페이스 면에서 한 수 위로 느껴지던 wetpaint가 1위를. Springnote와의 비교?

[Mashups]

1위 Ning

[Mobile Technology]

1위 Twitter
-> 오늘 Techcrunch에 거의 매장성 기사라 할 수 있는 ''Making the Switch From Twitter to Jaiku'  포스팅이 떴는데, 미래가 어떨지 모르겠다. 이미 충분한 plugin들과 연동 서비스들을 확보한 선점효과는 있겠지만, 내년에도 이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모르는 일. 미투데이로 넘어가고 나니 관심도 스르륵 떨어져 버린 곳.

[Music]

1위 Pandora 2위 last.fm

[Online Desktop]

1위 goowy
-> 분명 가장 유망한 카테고리 중 하나이다. performance의 장벽을 어떻게 뛰어넘느냐가 관건.

[Photos and Digital Images]

1위 flickr

2위 Picasa

[Professional Networking]

1위 LinkedIn
-> 요즘 가장 관심 있는 분야이다.

[Social News]

1위 digg

2위 reddit

[Social Tagging]

1위 del.icio.us

2위 Stumbleupon
-> Adaptive Blue의 BlueOrganizer도 명함을 내밀 수 있지 않을까?

[Start Pages]

1위 netvibes

2위 Pageflakes

3위 iGoogle
-> 사실 좀 뿌듯한 기분까지 들었다. netvibes를 줄곧 쓰고 있는데, iGoogle을 이겼다니 괜히 기분 좋은걸로 봐서 꽤 만족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RSS 리더와 개인화 홈페이지 겸용으로 쓰고 있는데,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모듈형태의 위젯들이 괜찮다. iGoogle은 몇 번 정을 붙이려고 노력을 해 보았으나 오늘은 버벅거림이 도를 지나쳐 버려서 바로 제껴놓았다. netvibes 계속 선전하길!

 

Technorati Tags: Web2.0

Author: mcpanic

어떻게 하면 보다 사람냄새 나는 기술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연구자 / 컴퓨터과학자 / 새내기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