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동안 들은 수업들

이제 유학 첫 주의 수업이 끝났다. 첫 2주 동안은 ‘shopping’ 기간이어서 다양한 수업을 들어가 보면서 나에게 맞는 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다. 나름 여러 종류의 수업을 들어가 보았는데, 어느 수업하나 쉬어가는 것이 없어서 토요일 오전인 지금까지도 피곤함이 남아있다. 수업들이 tight 한만큼 재미도 있고 배우는 것도 많은 것 같다. 몇 가지 기억에 남는 수업들..

  • Social Software
    한 quarter (10주) 동안 3인 1팀을 이루어서 Facebook 이나 Flickr 와 같은 web application 을 만들어 보는 과목이다. 교수 한 분과 Google personalized homepage (iGoogle 인듯?)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책임을 맡았던 분이 강의를 한다. 수업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분야가 워낙 빠르게 변하고 또 얼마 되지 않아서 Lecture 보다는 토론과 아이디어 구현에 초점을 맞춘다.
    20명 정도의 학생이 있었는데, 한 명씩 일어나서 자기 소개와 web 관련 경험, 그리고 취미를 이야기 했다. 잠시 쉬고 나서는 또다시 한 명씩  나가서 자기가 생각하는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말로 설명한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질문, 지적, 아이디어 추가 등을 해준다.
  • Intro to HCI Design
    역시 한 quarter 동안 3인 1팀을 이루어 Nokia N95 폰에 올라가는 Flash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한다. 주제는 ‘Food’, ‘Memory’, ‘Place’ 의 세 가지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Lecture 에서는 이 과정에서 필요한 이론적 배경들을 배우고 Studio 에서는 이들을 실습하면서 프로젝트를 조금씩 완성시켜 나간다. Studio 는 10명 남짓의 학생들과 1명의 조교가 한 section 을 이루는데, 내가 속한 section 에는 학생 중에 65세 할아버지도 있다;;;
    학기 말에는 만든 서비스를 가지고 Presentation 을 하고, Industry 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참관해서 역시 질문, 지적, 아이디어 추가 등을 한다. 이 자리는 음식과 발표와 대화가 오가는 파티 분위기라고 교수님은 주장하더라..
    한국에서 들었던 창의연구실습과 유사한 느낌의 수업이다. 한국에서 이런 수업을 들을 수 있었던 것이 되돌아 보니 참 좋은 경험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 Graphics
    Video Game Competition으로 유명한 과목이다. 역시 팀 프로젝트를 통해 학기말에 3D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발표를 할 때 여러 게임회사 사람들이 와서 점수를 매기고, 순위를  발표한다. 역시 이 사람들이 질문, 지적, 아이디어 추가 등을 하고 그 자리에서 채용을 하기도 한다. 이것을 노리고 방학 때부터 게임을 만드는 팀들도 있고, 일부러 재수강을 하기도 한단다.. 게임 수준들이 상당하다고 알려져 있다.
  • Design Thinking Bootcamp
    요즘 의욕적으로 덩치를 불리고 있는 d.school (design school) 의 과목이다. Shopping 하러 들어갔다가 아주 진땀 뺐다… 들어 갔더니 펜과 종이를 주고 이상적인 형태의 지갑 3가지를 10분 동안 디자인 해보란다. 그러더니 2명씩 파트너를 만들어 주고는 자기 지갑에 대한 이야기를 하란다. 지갑을 언제부터 가지고 다녔고, 어떤 것들이 들어있고,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그 다음에는 내 파트너에게 지갑은 어떤 의미인지 한 줄로 표현을 해보란다. 그리고는 파트너에게 이상적인 지갑을 그려보란다. 그린 것을 파트너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다. 이제 하이라이트! 가위와 칼, 색도화지, 레이스 등등을 주더니 10분만에 그 지갑을 만들라는 것이다-_- 이제 다 같이 모여서 자기가 디자인한 지갑에 대해 설명하고 질문하는 시간…
  • Algorithm Design and Analysis
    이번 학기 듣는 과목 중 가장 이론적이고 고전적인 computer science 에 가까운 과목이다. 그래서 수업은 좀 쉬어가는 분위기일 것으로 기대를 했으나.. 완전 토론식으로 알고리즘을 배운다. 거의 수업 전반이 질문, 답, 이의제기, 아이디어 추가로 이루어 진다. 교수는 사회자에 가까운 느낌이랄까? 이런 과목도 이렇게 진행을 하는구나.. 하고 놀랐던 과목.
  • HCI Seminar
    다른 학교의 교수, Silicon Valley 의 전문가들 등이 한 주에 한 명씩 와서 세미나를 한다. 첫 주에는 이곳 CS 를 다니다가 학교를 그만두고 벤처창업을 한 Tristan 이 와서 자신의 서비스 ‘Apture’ 에 대해 이야기 했다. 재미있던 것은 Tristan 이 학생이었을 때 자신의 아이디어를 들고 가 Terry Winograd 교수에게 지도를 받았고, industry 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보이자 교수와의 상의를 통해 학교를 그만두고 창업을 했고, Winograd 가 강의하는 세미나 수업에 그가 강연자로 왔다는 사실. 이 세미나는 온라인을 통해 실황을 비디오 스트리밍 감상할 수 있다.

Author: mcpanic

어떻게 하면 보다 사람냄새 나는 기술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연구자 / 컴퓨터과학자 / 새내기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