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TOEFL

이 글은 유학을 준비하면서 했던 일들 시리즈 (좀더 멋진 제목 없을까? ㅋㅋ) 의 두번째 글로, 어제 GRE 편에 이어 오늘은 TOEFL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일단 GRE와 더불어 가장 객관적인 지표라 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통일된 평가기준에 의해 점수가 산정되는 시험이니 말이다. 2007년 즈음부터는 Speaking이 추가된 iBT TOEFL을 봐야 하는데, 120점 만점에 네 가지 영역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이 각각 30점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여곡절 끝에 PBT가 다시 부활하기도 했는데, 얼마나 오래 유지할 지, 그리고 학교들이 이 점수를 어떻게 받아들일 지에 대해서는 상당히 유동적이기 때문에 잘 판단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TOEFL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시험 등록이었다. 한창 iBT 초기이기도 했고, 국제중학교 가려는 초등학생, 외고 가려는 중학생, 외국어 특기자로 대학가려는 고등학생, 대학원 유학가려는 대학생, 취업과 승진을 위해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직장인들이 모두 달려들면서 시험 등록이 전쟁에 가까웠다. 요즘은 시험장도 많이 추가되고 나라에서도 여러가지 손을 써서 많이 수월해졌다고 한다. 등록할 때 밤을 꼬박 새며 언제 열릴지 모르는 시험 등록 타이밍을 멍하니 기다렸던 걸 생각하면 지금도 화가 난다.

아무튼 넋두리는 여기까지 하고.. TOEFL은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전공 능력을 보일 수 있는 지표는 아니지만, 외국인에 대해 미국 학교들은 어학 능력을 꽤나 강조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GRE 때와 마찬가지로 몇 가지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1. 몇 점을 맞아야 하지?

점수에 대한 하한선 같은 게 거의 없는 GRE에 비해 TOEFL은 많은 학교들이 minimum을 정해놓고 있다. 학교마다, 전공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 리스트를 뽑고 나면 내가 받아야 할 최소 점수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TOEFL 점수를 보고 학교를 골라야 한다면 상당히 서글픈 상황일 것이다 ㅠ iBT가 되면서 한국인들이 상당히 이 기준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 같다. 간혹 minimum이 되지 않아도 합격을 시켜주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다만 이 경우 입학 전까지 점수를 올리거나 미리 학교에 와서 영어 클래스를 듣도록 한다고 한다. 역시 속 편하게 minimum 넘기는 것이 가장 좋겠다. 너무 쉽게 얘기하는 것 같기도;;

내가 지원했던 학교들은 대체로 100점 근방에서 minimum을 정해 놓았다. 몇몇 학교는 영역별 minimum을 요구하기도 한다.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원했던 학교 중 좀 무서웠던 두 군데..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길..

Speaking minimum 28.. 이건 거의 외국인 지원 금지에 가까운 느낌이다. 쳇. minimum에 1점이 모자랐는데 위에서 말한 예외적인 경우를 믿고 지원했었고, 떨어졌다. TOEFL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ㅋㅋㅋ

2. GRE를 먼저볼까 아니면 TOEFL을 먼저볼까?

나는 2007년 1월부터 GRE를 준비해서 4월 말에 시험을 보고, 6월 말에 TOEFL을 봤다. 두 달의 준비기간. 그런데 사실 GRE 이후에 진이 빠지기도 했고, 회사 일도 몰리면서 TOEFL 은 거의 한 달 정도 준비했었다. 그런데 GRE를 준비하면서 네 영역 중  Reading과 Writing은 이미 커버가 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 부족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GRE reading / writing이 훨씬 높은 단어/독해실력과 사고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다. 반대로 했으면 GRE 때는 여전히 고생했을 것 같기도 하고..

3. 얼마나 / 어떻게 준비하지?

나의 경우 한 달 정도… Speaking의 경우 많이 생소해서 동영상 강의를 활용했다.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실습이다. 혼자서는 Speaking을 실습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발전시키기가 너무 어렵다. 시간 여유가 된다면 Speaking 단과 정도는 학원을 다녀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스터디를 통해 커버하기는 약간 버겁다는 생각이다. 나머지 영역은 비교적 익숙한 형태이기 때문에 시중 교재만 열심히 풀어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을 것 같다.

4. 언제 보지?

GRE처럼 ASAP라고 답하고 싶기는 한데, 주의할 점이 있다. 대부분의 학교가 TOEFL 점수의 유효기간을 2년으로 명시해 놓고 있다. 예를 들어 지원을 2007년 12월에 한다면 2005년 12월 이후에 본 시험만 인정된다는 것이다. 일부 학교는 한술 더떠서 학생이 입학할 시점에서 2년을 뺀다. 즉, 2008년 8월에서 2년을 뺀 2006년 8월 이후 시험만 인정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학교 별로 잘 살펴보고 시험 응시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Author: mcpanic

어떻게 하면 보다 사람냄새 나는 기술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는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연구자 / 컴퓨터과학자 / 새내기 조교수